본문바로가기

알림

News & Event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이하 Y-KAST)은 2023. 3. 30.(목)부터 3일 간 제주도에서 ‘The 1st Y-KAST International Conference(이하 YIC)’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 개최된 YIC는 젊은 과학자들의 폭넓은 교류와 경계 없는 협력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관심 연구 분야 별 소규모 학술 발표와 전체가 참여하는 정책간담회 등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Y-KAST 회원 77명과 국외연사 5명 등 80여 명의 젊은 과학자가 참석했으며, 정책간담회에는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과 최영진 국책연구본부장 등의 관계자와 한국과학기자협회 소속 과학전문기자 등이 참여하여 함께 토론했다.



Y-KAST International Conference 학술발표 현장


먼저 첫째 날과 둘째 날에는 젊은 과학자 대부분이 연사이자 청중으로 참여하는 학술발표가 연이어 개최됐다.

특히 ‘인공지능’, ‘바이오재료’, ‘임상응용연구’, ‘에너지와 환경’ 등 융합적인 주제를 선정하고, 소규모 그룹발표와 토론으로 진행하여 참여 젊은 과학자들 간 깊이 있는 논의와 실질적 연구 협력이 이루어졌다.


Y-KAST International Conference 정책간담회 현장


이어 첫째 날 오후에는 ‘기술패권 시대의 연구개발 정책방향’을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마련했다.

간담회에서는 구혁채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이 주제발표를 맡았으며, 곽수근 조선일보 산업부 차장을 좌장으로 고재원 동아사이언스 기자, 김양균 지디넷코리아 기자, 안준모 고려대학교 교수, 이성주 서울대학교 교수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했다.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연구개발 현장의 목소리’를 부제로 Y-KAST 회원과의 대화 시간을 진행했다.